당뇨병의 경우 아무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찾아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쓰러져서 병원에 가서 알게되는 경우도 많고 건강검진시 발견이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아무 증상이 없다가 뒤늦게 발견하게 되면 건강에 매우 위험한 당뇨에 대해 오늘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당뇨병이란 어떤 병인가요?
2.당뇨병의 정상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3.당뇨병의 전조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4.당뇨병이 오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1. 당뇨병이란 어떤 병인가요?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하여서 우리몸에 당분이 들어오면 이것을 분해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그래서 그대로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 병인데요.
크게는 제1형당뇨병과 제2형당뇨병으로 구분됩니다.
제1형당뇨병의 경우 인슐린을 아예 분비할 수 없는 당뇨병이며, 제2형의당뇨병의경우 인슐린이 정상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당분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하겠습니다.
당뇨를 관리하지 않으면 여러가지 합병증이 오기때문에 평소에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병입니다.
2. 당뇨병의 정상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당뇨병은 공복상태에서 잿을 때 정확합니다. 70~100mg/dL 이 정상이며
식후 혈당은 140mg/dL미만이 정상 입니다.
3. 당뇨병의 전조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당뇨병의 전조증상은 보통의 사람의 경우 쉽게 알아 차리지 못합니다. 혈액의 포도당 농도가 높아져 고혈당으로 인한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면 알아 차라기 시작하는데요.
그 첫번째로 목마른 증상이 나타 납니다. 혈액에서 고혈당의 혈액이 돌게 되면 우리몸에서는 갈증을 느끼게 되어서 많은 물을 마시려고 합니다.
그로 인하여 빈뇨 즉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되며 화장실도 자주 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합병증인 신장기능의 장애로 심할경우에 투석까지도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두번째로 제충이 급격하게 빠지게 됩니다. 이 또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서 겪는데서 따라오는 증상이 되겠습니다.
또 쉽게 피로하다 느끼며 시력 또한 나빠지게 됩니다.
당뇨의 전조증상으로 여러가지 합병증 까지 오게 되는 데요 심할경우 망막병증으로 실명을 할수 있고 신경저림으로 몸이 저리고 통증이 생기며 심혈관계질환의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4.당뇨병이 오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스트푸드나 지방이 많이들어간 고기 튀긴음식, 당분이 많이들어간 탄산음료등을 즐기셨다면 이제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백질위주의 영양가 많은 식단을 드시는 것이 좋고 정제된 탄수화물 즉 밀가루나 흰쌀 보다는 현미와 통곡물로 만든 빵등을 대신 섭취하여 탄수화물이 우리몸에 들어왔을때 당분으로 바뀌는 것을 막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 하는 것이 당분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운동또한 빼먹지 말아야할 정말 중요한 요인이 되겠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유산소 운동도 좋습니다만 근력을 키우는 운동도 같이 해주셔서 근력을 더 키워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매일 30분이상 운동을 하셔서 꾸준히 체중이 증가 하는 것을 막으셔야 당뇨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담배나, 술을 하지 않으시는게 좋고 스트레스 관리에도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당뇨병초기증상과 그 예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당뇨병을 걸리게 되면 여러 합병증을 유발 하는 원인이 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정말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조금만 노력을 한다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 갈수 있습니다.
내몸이 어떤지 항상 잘 체크해 보셔서 항상 건강한 삶을 사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는 혈당관리에 좋은 곡물을 소개해 드리는 링크입니다. 한번 확인해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pepehey/223410453546
댓글